지리학과 지질학의 정의와 구분

2020. 3. 10. 16:54지질학

흔히 지리학과 지질학의 개념에 대해 혼돈을 하기 쉽습니다. 저 역시도 헷갈렸으니까요. 이 두 학문에 대해서 이해해봅시다.

A. 지리학(Geography)

지리학은 장소와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지리학자들은 지구 표면의 물리적 특성과 그 위에 퍼져 있는 인간 사회를 모두 탐구한다. 그들은 또한 인간의 문화가 자연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그리고 장소와 장소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한다. 지리학은 사물이 어디에서 발견되고, 왜 그곳에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하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1. 고대 지리학자

"지리"라는 용어는 고대 그리스에서 우리에게 왔는데, 그들은 그들이 살았던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글과 지도를 묘사하기 위해 한 마디가 필요했다. 그리스어에서 지오(geo)는 "지"를 의미하고 -그래피는 "쓰다"를 의미한다. 지리를 이용하여 그리스인들은 다른 곳과 관련하여 그들의 조국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그들 자신과 다른 장소가 어떤 곳인지, 그리고 사람과 환경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켰다. 이러한 우려는 그 이후 줄곧 지리학의 중심이었다.

물론, 그리스인들만이 지리에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인간의 역사를 통해, 대부분의 사회는 세계에서의 그들의 위치, 그리고 그들 주변의 사람들과 환경에 대해 무엇인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왔다.

실제로 지도 제작은 아마도 많은 곳에서 쓰기 전에 이루어졌을 것이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의 지리학자들은 특히 영향력이 있었다. 그들은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의 일부를 포함한 그리스와 그 주변의 지역에 대한 매우 상세한 지도를 개발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은 또한 지구 표면에 어떻게 그리고 왜 다른 인간과 자연적인 패턴이 생겨났는지, 그리고 왜 장소마다 변화가 존재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패턴과 분포에 관한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한 노력으로 그들은 세계가 둥글다는 것을 알아내고, 지구의 둘레를 계산하고, 나일강의 계절적 홍수에서부터 장소마다 인구 밀도의 차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설명을 개발하게 되었다.

중세 시대에, 지리는 유럽에서 주요한 학문적 추구가 되었다. 지리학의 발전은 주로 아라비아 반도와 북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이슬람 세계의 과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이슬람 황금기의 지리학자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익숙한 지도 체계인 격자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의 직사각형 지도를 만들었다. 이슬람 학자들은 사람과 장소에 대한 연구를 농업에 적용하여 어떤 작물과 가축이 특정한 서식지나 환경에 가장 적합한지를 판단하였다.

중동의 발전 외에도, 아시아의 중국 제국은 지리학에 막대한 공헌을 했다. 1500년경까지 중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번영한 문명이었다. 중국인들은 특히 천문학 분야에서 과학적으로 진보했다. 1000년 경, 그들은 또한 지리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 중 하나를 이루었다. 그들은 항해 목적으로 나침반을 처음 사용했다. 1400년대 초 탐험가 청호는 중국해와 인도양에 접해 있는 육지로 7차례의 항해에 나서면서 동남아시아 전역에 걸쳐 중국의 우세를 확립했다.

2. 에이지 오브 디스커버리

13세기 이탈리아 탐험가 마르코 폴로의 여행을 통해 유럽인들은 중국의 부에 대해 알게 되었다. 호기심이 발동했다; 부유한 아시아 문화와 교역하려는 욕구가 세계를 탐험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15세기에서 17세기 사이의 시기는 서양에서 탐험의 시대 또는 발견의 시대로 알려져 있다.

디스커버리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지리에 대한 연구는 유럽에서 인기를 되찾았다. 1400년대 중반 인쇄기의 발명은 지도와 도표를 널리 이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지리적 지식의 확산을 도왔다. 조선과 항행의 개선은 더 많은 탐사를 용이하게 하여 지도와 지리 정보의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더 큰 지리적 이해는 유럽 강대국들이 그들의 세계적 영향력을 확장하도록 해주었다. 디스커버리 시대 동안 유럽 국가들은 전 세계에 식민지를 건설했다. 향상된 교통, 통신, 항법 기술 덕분에 영국과 같은 나라들은 아메리카, 아시아, 호주, 아프리카만큼 멀리 떨어진 식민지를 성공적으로 통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리학은 식민주의를 가능케 하는 단순한 주제가 아니었다. 그것은 또한 사람들이 그들이 살고 있는 행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놀랄 것도 없이, 지리는 학교와 대학에서 중요한 연구의 초점이 되었다.

지리학은 또한 화학, 경제, 철학과 같은 다른 학문 분야에서도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사실, 모든 학문적 주체는 어느 정도 지리적 연관성이 있다. 화학자들은 금이나 은과 같은 특정한 화학 원소가 어디에서 발견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경제학자들은 어떤 나라가 다른 나라와 교역하고, 어떤 자원이 교환되는지 조사한다. 철학자들은 사람들이 지구를 돌봐야 할 책임을 분석한다.

B. 지질학 (Geology)

1. 지질학의 정의
지질학은 지구의 연구, 그것이 만들어지는 물질, 그 물질들의 구조, 그리고 그것들에 작용하는 과정들을 말한다. 그것은 우리 행성에 살고 있는 유기체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다. 지질학의 중요한 부분은 지구의 물질, 구조, 과정, 유기체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대한 연구다.

2. 지질학자는 무엇을 하는가?
지질학자들은 우리 행성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들이 지구의 역사를 더 잘 이해할수록, 과거의 사건들과 과정들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더 잘 예측할 수 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다.

지질학자들은 지구의 공정을 연구한다. 산사태, 지진, 홍수, 화산 폭발과 같은 많은 과정은 사람들에게 위험할 수 있다. 지질학자들은 이러한 과정들이 손상될 수 있는 중요한 구조물을 만들지 않을 만큼 충분히 잘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지질학자들이 과거 홍수가 난 지역의 지도를 준비할 수 있다면 앞으로 홍수가 날지도 모르는 지역의 지도를 준비할 수 있다. 이 지도들은 지역사회의 발전을 지도하고 홍수 방지나 홍수 보험이 필요한 곳을 결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화산지도 (출처-https://geology.com/)


지질학자들은 지구 물질을 연구한다: 사람들은 매일 지구 물질을 사용한다. 우물에서 생산되는 기름, 광산에서 생산되는 금속, 하천이나 지하에서 끌어온 물을 이용한다. 지질학자들은 중요한 금속을 포함하고 있는 암석의 위치를 찾아내고, 그것을 생산하는 광산을 계획하며, 암석의 금속을 제거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그들은 석유, 천연가스, 지하수를 찾아내기 위해 비슷한 작업을 한다.

지질학자들은 지구의 역사를 연구한다. 오늘날 우리는 기후변화에 대해 걱정한다. 많은 지질학자들은 지구의 과거 기후와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이 역사적 지질학 뉴스 정보는 우리의 현재 기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지질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진은 어디서 일어나는가?  (0) 2020.03.13
지진계와 지진파 연구  (0) 2020.03.12
지진의 측정원리와 측정방법  (0) 2020.03.10
지진과 내진건축  (0) 2020.03.08
지진의 원인과 실험 방법  (0) 2020.03.08